- 60여 개 행사 잇달아... 다롄 괴화축제 곧 개막
제34회다롄괴화축제가오는5월17일부터23일까지개최된다.이는다롄'국제개방의달'기간'우호적인다롄'프로그램의중요한국제교류행사중하나다.1989년에시작된다롄괴화축제는1992년에정식으로국가급지방관광축제로지정,'중국에서가장국제적인영향력을가진관광축제행사'라는영예도수여받았다.30여년의발전을거쳐해당축제는다롄과국내외도시간의우의를다지고협력을도모하는중요한플랫폼으로자리매김했다.이는또다롄시민들이도시의발전성과를공유하는핵심축제중하나이기도하다.7일간지속되는괴화축제에서는12개테마로구성된60여개의국내외문화·스포츠·관광·비즈니스·건강교류행사가잇달아마련될예정이다.특히포르투갈에보라대학의색소폰4중주,한국김해꽃춤공연,러시아모델패션쇼등다양한국제예술공연은물론해외도시문화·특산품전시까지도입되어짙은국제적분위기를자아낼예정이다.한편올해일본,한국,러시아,스위스,포르투갈,덴마크,말레이시아,태국,싱가포르,아르헨티나등수십개국가의귀빈들이축제에참여할예정으로알려지며역대최다참가국을기록할전망이다.
04/29 - 제1회 독스포츠 카니발 다롄서
최근다롄시제1회독스포츠카니발이간징즈구화무리캠핑공원에서개막했다.중국최초의반려인-동물협동스포츠대회인이번행사에는전국각지의1천여명반려인과그들의반려동물이참가,30여개기업과2천명이넘는관광객들도함께했다.카니발에서는독풀러경기,플라잉디스크경기,장애물넘기경기,주인찾기경기,식탐억제경기등반려인과동물이함께하는새로운스포츠패러다임을선보였다.그중독풀러경기는북유럽에서시작된세계적인경기로,중국동북지역에처음으로선보였다.1만1천㎡규모의행사장에는플라잉디스크,다트등체험구역과무료동물진료,유기동물입양상담,펫제품전시,반려동물관련법률상담등다양한부스가설치됐다.이번카니발은5월말까지지속되며진스탄리조트반려동물연날리기축제,반려동물과함께하는트레킹대회등시리즈행사가잇따라개최될예정이다.
04/29 - 선양, 생체모방 로봇 해양관 '입사'
최근둥베이대학교생체모방과학기술과학보급기지가선양해양탐사센터에서개소식을가졌다.둥베이대학교생체모방연구소에서개발한개구리,바다거북,바닷가재,투구게등여러생체모방로봇이처음으로공개되며순식간에'팬덤'을형성했다.이들로봇중일부는과학지식수업에등장했고,일부는이미'입사'하여수질모니터링이라는중요한임무를맡고있다.이생체모방로봇들은해양생물의움직임을모방하여설계되었다.수질환경데이터를수집해수질을모니터링할수있을뿐만아니라수중에서유연하게작업할수있는능력도갖추고있다.앞으로이로봇들은수족관관리사의든든한조수로활동해해양관의일상적인수조청소,쓰레기수거등에참여할예정이다.
04/24 - 선양 훈허 와이탄, 4월 26일 시범 운영 개시
선양훈허와이탄이4월26일시범운영을시작으로5월1일정식운영에돌입한다.올해훈허와이탄은젊음과패션,세련미를담은전체적인스타일을유지하며,기존에사랑받았던거대한장미조형물,'외로운'벤치,이색풍선,미식과트렌디한놀이등을그대로유지한다.더불어전통수공예품,창의적디자인제품,현지특색농산품을새롭게도입하고,전통문화와건강증진을결합한전시구역을추가해훈난지역의문화적매력을남김없이선보일예정이다.훈허유람선은4월26일정식운항을재개한다.올해'5.1국제노동자의날'을맞아총4척의새유람선이모습을드러낼예정인데120명을수용할수있는유람선1척,중국식2층화방선(画舫船)1척,각각50명을수용할수있는신중식단층고방선2척등이다.또한수상레스토랑,애프터눈티,뮤직등서비스도제공될예정이다.
04/24 - 특색 수업으로 성장 도모
최근선양시선허구팡링초등학교교정에서학생들이교사의정성어린지도아래수공예,서예,지엔즈,무용,민족악기등활동에참여하고있다.알려진바에따르면학생들의학습흥미를넓히고개성있는성장을위한발판을마련하기위해이학교는스포츠,건강식단,서예,지엔즈,무용,민족악기,바둑등일련의특색수업을개설했다.이같은수업들은학생들의학교생활을풍요롭게할뿐만아니라학생들의잠재력을일깨우고실천능력과사고능력을향상시켜학생들의전면적인성장을돕고있다.
04/22 - 화려한 빛깔로 눈길 사로잡는 관상어
4월10일랴오닝성안산시싼타이쯔관상어교역센터에서손님이관상어를살펴보고있다.20년역사를자랑하는싼타이쯔관상어교역센터는이제동북지역관상어도매집산지로성장했다.동북지역외에베이징·톈진·허베이·산둥등지역까지아우르는이곳에서는낚시도구,사료,어항,수초등다양한관련용품도함께판매하고있다.
04/22 - 中 첫 가스 에너지 선물 LPG, 상장 5년 만에 주문량 꾸준히 늘어
중국의첫가스에너지선물품종인액화석유가스(LPG)선물∙옵션이5년전다롄상품거래소에상장된이후거래량이나날이확대되고있다.다롄상품거래소데이터에따르면LPG선물의하루평균주문량은상장당시인지난2020년의8만9천계약에서2024년12만3천계약으로증가했다.옵션거래역시활성화됐다.다롄상품거래소LPG옵션의하루평균거래량은2020년7천계약에서2024년에는3만3천계약으로증가했다.옵션∙선물거래비중은2020년의2.7%에서지난해에는24.1%로증가했다.지난5년간옵션과해당선물이효과적으로연동돼왔음을알수있는대목이다.LPG선물∙옵션거래에참여한산둥징보석유화공회사선물센터측은LPG선물∙옵션상장이후중국정유업체가국내상황에맞는헤지도구를갖추게됐다며과거현물경영의지역적장벽을넘어더넓은시야에서시장을인식할수있게됐다고평가했다./신화통신
04/17 - 공원 '탁구'가 전민 '건강 운동' 이끌다
최근랴오닝성선양시톄시구라오둥공원탁구장에서약200명이참여한탁구복식친선경기가열렸다.이곳은선양시최대의야외탁구장으로,올해로10년연속탁구대회를개최하고있다.현재선양시에는규모가비교적큰공원탁구장이약80곳에달하며,야외탁구애호가는약5만명에이른다.이번대회의조직자우산원(72세)은10년전부터라오둥공원탁구위챗채팅그룹을만들어대회를조직해왔다.현재이채팅그룹은3개로확장되었으며,멤버는1300여명에달한다.최근몇년간그는다른공원의야외탁구애호가들과협력해'야외탁구리그'를개최하면서선양시전역에공원탁구경기열풍을불러일으켰다.선양시에는라오둥공원외에도리밍공원,올림픽공원,칭녠공원,궈아오공원등규모가비교적큰야외탁구장이많다.야외탁구를즐기는사람들이늘면서각공원마다탁구동호회가생겨정기적으로대회를열고있다.대회가가장빈번한라오둥공원의경우평균한달에두번경기가열린다.참가자가가장많을때는약500명에달하며경기가아침부터밤10시공원불이꺼질때까지진행했다한다.한편사회각계의지원도끊이지않고있다.국가급스포츠사회지도원이라오둥공원에서정기적으로경기지도를하는가하면톄시구문화관광국이정기적으로탁구장시설을유지보수하고있으며일부기업은대회에상품과생수등을후원하고있다.선양출신전국가대표류지캉과같은고수들도정기적으로공원을찾아기술지도를하고있다.
04/17 - 봄꽃 물결을 가르며 달리는 고속철
4월8일,차오양시솽타구타라가오진왕장즈촌의살구꽃숲을가로지르는고속철도가선로양옆으로핀매화와어우러져그림같은풍경을연출했다.최근차오양시솽타구타라가오진의살구나무숲이만개하며장관을이루고있다.20년이상살구나무를재배해온왕장즈촌은여러번규모확대를통해현재살구나무규모가약667헥타르를넘어섰다.이곳은랴오닝성'10대꽃명소'중하나로,매년봄이면수많은관광객들이찾아온다.
04/15 - 타완 싱순 야시장의 화려한 변신
최근선양시황구구밍롄로8호에위치한타완싱순야시장이화려하게변신했다.5000제곱미터의넓은공간에도파민컬러로업그레이드된디자인,거기에100여개의다양한먹거리부스가마련되어각지에서찾아온관광객들의발걸음을사로잡고있다.특히이번에새로추가된공중공연은고풍스러운멋을자아내며야시장의새로운볼거리로떠올랐다.
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