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후 전 성 상주인구 4,152만명
<료녕성국토공간계획(2021-2035년)>(공개의견수렴판)(이하 <계획>의견판)의 계획범위에는 료녕성 행정관할구 내륙지역과 관할해역 국토공간을 포함했다. 그중 륙지국토 면적은 14.87만평방킬로미터, 관할해역 면적은 4.13만평방킬로미터이다.
2035년에는 전 성 상주인구는 약 4,152만명으로 추산되며 도시화 수준이 79%에 달하고 도시인구 규모가 약 3,286만명에 달할 예정이다.
<계획>의견판은 료녕의 총제적 포지션을 명확히 하였는데 구체적으로 국가전략안전기지, 동북진흥핵심구, 로후공업기지 록색전형시범구, 동북아륙해개방합작중추문호로 명시되였다.
도시공간구조 ‘1개 권, 1개 벨트, 2개 핵심, 2개 축’에 초점
미래 15년, 료녕국토공간의 개발보호구조는 총체공간구조, 생태공간구조, 농업공간구조, 도시공간구조 4개 방면으로 나뉘게 된다.
총체공간구조는 ‘3개 구역, 2개 바다, 2개 축, 1개 벨트’를 돌출했다. 그중 3개 구 협조는 료중남도시군핵심구, 료동록색경제발전구, 료서생태전형발전구의 차별화 발전을 이끌어 전 성 고품질 균형발전을 추진하는 것이다. 2개 바다 경영책략(经略)은 발해생태경제구, 황해생태경제구를 건설해 해상 안전과 번영을 보장하는 것이다. 2개 축 집합은 요소자원이 심대도시발전축과 경심(京沈)도시발전축에 모이도록 인도해 국가중요경제지지벨트를 조성하는 것이다. 1개 벨트 최적화는 륙해생태보호를 통합하고 해양경제발전을 촉진하며 대외개방수준을 제고하고 산해경관의 매력을 충분히 보여주며 연해경제벨트의 경쟁력있는 발전을 추진하는 것이다.
그중 도시공간구조는 ‘1개 권(圈), 1개 벨트(带), 2개 핵심(核), 2개 축(轴)’이다. 1개 권은 심양현대화 도시권, 1개 벨트는 료녕연해경제벨트를 뜻한다. 전자는 심양을 중심, 안산을 부중심으로 하고 후자는 대련을 선도, 영구반금 료동만산업고지를 버팀목으로 삼는다. 2개 핵심은 심양과 대련이고 2개 축은 심대도시발전축과 경심도시발전축을 말한다.
4개 매력경관대, 9개 매력경관구 계획
자연인문그리드 구축방면, 4개 매력경관대, 9개 매력경관구, 관광지지체계를 구축해 료녕특색을 살리고 료녕자연인문자원가치를 충분히 발휘해야 한다. 4개 매력경관대는 중동철로공업문화, 장성력사민족문화, 료서릉하고도, 빈해자연경관을 포함하는데 매력경관구를 이어주고 료녕특색경관점을 관람하는 활력회랑을 조성하게 된다.
9개 매력경관구는 심양무순철령의 청문화, 안산본계료양의 공업문화, 료동민족기원, 단동국문변경, 대련랑만해빈, 호로도 ‘관외요새’, 료서생명기원, 반금금주의 ‘료수홍택’, 영구하구해방을 포함한다.
심양, 대련, 금주 성급구역의 의료중심건설 보완
인간본위의 고품질생활공간을 조성해야 한다. 구역적 중대공공써비스시설배치 보완방면, 심양, 대련, 금주 성급구역의 의료중심건설을 보완한다. 심양, 대련을 주체로 국가급 문화예술중심과 문화산업원을 건설한다. 구역적 중심도시가 주관 또는 공동주최하는 국가전문시합과 성내대형체육활동을 보장한다.
동시에 고품질 ‘15분’ 사회구역생활권 구축을 제기하였다.
경심방향 새고속철회랑 증가, 진심 제2고속통로 건설
경심방향 새고속철회랑 증가, 진심 제2고속통로 건설은 종합교통운송구조를 조성하는 내용중 하나다. 뿐만 아니라 시설지지체계 보완방면으로 서쪽으로 개방하는 중국-몽골-유럽 대통로를 개통하게 되는데 금적철로, 륙해통로, 바신철로, 바주철로를 포함한다. 할반-대련 대외개방통로를 제대로 확장하고 발해만 해상통로 대련측 매개체를 보류한다. 동북개방 중일한조 대통로를 육성하고 동쪽도로로 동북 동부를 련결하며 심단선으로 조선과 한국을 련결한다.
료혼태수환경제고 종합복원공정 실시, 료하국가공원 건설
료서, 중부, 료동하류 생태류량 보증률을 전면 제고하고 료서북하류생태기류를 중점 보장하며 료혼태수환경제고 종합복원공정을 실시한다. 동시에 료동료서생태장벽 퇴화를 억제하고 생물다양성을 보호해야 한다.
2개 특대도시, 5개 대도시
<계획>의견판은 다음과 같이 제기했다. 료녕성은 도시군을 주체로, 대중도시를 핵심으로 전면진흥을 추진하고 도시화발전특점에 따라 인구가 도시군, 도시권 등 신형 도시화주체공간으로 모이도록 인도해야 한다.
도시규모체계 최적화 방면으로 4개 도시등급을 설정하였다. 그중 심양, 대련은 인구가 500만 이상인 특대도시이고 안산, 무순, 금주, 영구, 반금은 인구가 100~300만명인 대도시이며 단동, 본계, 조양, 호로도, 료양, 부신, 철령은 인구가 50~100만명인 중등도시이고 신민, 와방점 등 시현중심도시구역은 인구가 50만명 이하인 소도시이다.
당면 료녕성은 <료녕성국토공간계획(2021-2035년)>(공개의견수렴판)을 공시하였다. 8월 28일 전까지 사회 각계는 이메일 또는 우편을 통해 의견건의를 제기할 수 있다.
료심석간